본문 바로가기
React TIL

[React] Day_14 미니프로젝트 - (3) 발표 및 회고

by 림졍 2024. 10. 7.

 

프로젝트 최종정리 : 우리는 최고다.

 

오늘 프로젝트 완성 및 발표가 끝났다. (듣이어!!)

지난주에 고생했는지 과부하의 영향으로 주말내내 골골거리다..

어제부터 냅다 방학숙제마냥 우다다다 진행했던 내용부터 시작해서

최종 프로젝트 발표와 회고 및 마무리까지 이어지는 TIL을 시작해보고자 한다.

어.. 그리고 이런말 하기 좀 그렇지만 오늘도 캡쳐 딸-깍이 많습니다. (근데 거기에 다 있는걸 우짠다야 ㅠ)

Let's 고.

 

 

미니프로젝트 - 시연영상 및 발표자료 제작

 

본디 라이브 시연으로 대체해도 되었지만..?

그래도 노션에 있으니까.. 뭐.. 시연영상은 화면기록으로, 발표 자료는 PPT로 제작하였다.

발표 자료는 간단하게 팀소개, 사용기술, 협업과정은 Riido 소개 및 활용으로, 라이브 시연 구성으로 제작하였다.

시연에서도 보일 예정이었지만, 사용 기술 부분은 그래도 보다 직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gif를 만들어 소개하였다.

팀 소개 페이지 PPT 이미지(좌) 그리고 사용 기술 정리(우)

 

 

미니프로젝트 - 발표 그 후.. (피드백 및 KPT회고)

 

발표는.. 그럭저럭 잘 마무리 지었다.

다들 호응도 열심히 해주셔서 안떨고 그냥 대화체로 열심히 이어나갔다고~.~

(아쉬운 점은 관련 자료 부분이 날라가 조금 어버버되어서 말하려고 했던 부분을 까먹었다는거..?  🥲)

+) 예미넴네 강아지 졸귀임 근데 ye water는 안귀여움. 한대 치고싶..읍읍...

 

관련 피드백은 Riido에 작성된 내용이 전부이기도 하고 그래서.. 냅다 첨부해보겠다.

여러분 그래서 왜 칭찬 섹션은 만들어진건데요;; 해명좀.

박감자.. 사ㄹ...아니 애정함니둥..

 

다들 각자의 담당부분을 너무나도 잘 수행해주셔서.. 다면평가에 쓸 말이 많아 행복했다.

(저는 모두 진심으로 작성했습니다.. 여러분 걱정마요 점수 만땅들임)

그러고 진행된 KPT 회고..

원래 항상 AAR를 사용했었는데, 뭐 구조는 대충 회고는 회고인지라 비슷해서

빠르게 각자 한줄 씩 작성하여 마무리지었다.

(여러분, 회고는 회.고.일 뿐이지, 절대 자기비하를 하며 겸손떨라는 곳이 아닙니다? 김진실씨 보고있나)

개인적인 코멘트를 달자면 다양한 사람이 모여 모두가 최선을 다해 프로젝트를 진행이 되어서 좋았다?

다만, 아쉬웠던 점은 Riido와 노션에 조금 집중하는 바람에 오픈채팅을 생성하지 못하여

실시간 공유에 조금 차질이 생겼던 점? 외엔 없었던 것 같다. (림졍림졍아.. 다음엔 꼭 만들고 시작하렴 ^^)

우리 조의 KPT 회고록

 

 

마무리 - I5E1, 우린 뭐다? 최고다. 다시 한번 외치기, 나는 최고다!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협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소통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특히 프로젝트 진행을 하며 소통부분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것 같다.

팀원들의 참여 유도 및 의견제시에 관한 조율..

뭐 결론적으로 이것저것 많이 딴지걸며 되게 귀찮게 만들었는데.. 잘 따라와주셔서 팀원분들께 정말 너무 감사하달까..

이번 프로젝트에서 개발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에겐 많은 것을 배우고 가는 시간으로,

잘 하고 계셨던 분들의 경우엔 협업의 방식과 본인의 지식을 공유하며 리마인드하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잘 이끌었는진 모르겠지만, 팀원들에게 하고 싶은 리-다의 말이랄까요.. ㅎㅎ

 

결론은 뭐다?

I5 여러분 당신들은 최고야. 이제 어디가서 당당하게 프로젝트를 이끌어가는 팀원이 되길 응원합니다. 

팀장 올림.

 

+) 아 특강 내일쓸거임. 암튼 그럼.

728x90
반응형